서울연구원(원장 서왕진)은 서울대 보건대학원 유명순 교수(한국 헬스커뮤니케이션학회장)와 공동으로 지난 4월 28일~5월 1일까지(한국리서치 의뢰), 서울시민 813명을 대상으로 ‘서울시민 코로나19 위험인식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결과를 발표했다.
코로나19 사태의 심각성에 대해 전국과 서울을 나누어 각각 질문한 결과 서울시민은 전국적인 상황에 비해 서울시의 코로나19 사태 심각성을 약 10%p 정도 낮게 보고 있었고, 이런 경향은 20대에게서 두드러졌다.
‘생활 속 방역 지침의 확보와 실천에 있어 개인과 사회의 추가적인 비용과 노력, 불편을 감수하는 상황이 생기더라도 새로운 일상을 수용할 수 있다’고 응답한 비율은 85.2%로, 높은 수용 의향을 보였다. 이는 지난 4월 12일 실시한 전국 조사 결과인 72.1%보다 높은 수준이다.
최근 발표된 생활방역 개인 지침의 핵심인 ‘아프면 3~4일 집에서 쉰다’의 경우, 그런 행위가 감염예방에 도움이 될 것이라는 믿음인 효능감 문항에 “그렇다”는 응답은 68.6%인데 비해 “실제로 ‘항상’ 그렇게 한다”는 답변은 49.1%로 차이가 있다.
‘외출자제’의 경우, 그런 실천이 감염예방에 도움이 된다는 믿음은 70%였으나 이를 실제로 항상 실천한다는 응답은 25.2%로 가장 큰 격차를 보였다. 서울시민들의 감염예방 행동이 도움이 된다는 믿음(효능감)과 실제 실천 간 격차를 통해 생활방역 체제 대비의 측면에서 주목할 필요가 있다는 것을 확인했다.
조사시점 기준 지난 일주일 동안, 자신과 상대 모두 마스크 없이 대화했거나 만난 경우가 가장 빈번했던 장소 1순위는 ‘식당, 카페 등 음식점’ (51.2%)이었으며 ‘직장, 학교 등 근무시설’ (15.7%), ‘대중교통시설’(5%), ‘유흥시설’(4.2%) 순으로 나타났다. 이용자가 많은 곳, 또는 주요 생활권을 기반으로 마스크 쓰기와 물리적 거리두기 등 방역 지침을 알리고 자리 잡게 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게 한다.
한편 코로나19 유행 이후, “병원 진료가 필요했으나 받지 않았거나 못했다”고 응답한 비율이 13.4%였고, ‘병원이 위험하다고 생각해서(62.4%)’가 가장 중요한 이유로 꼽혔다. ‘병원에서 다음에 오라는 권유를 받아서(10.1%)’가 그 다음 답변으로 나타났다.
이번 조사에서는 신종감염병 비상사태 장기화가 초래할 수 있는 마음돌봄 수요를 파악하고 정신건강 문제를 예방하기 위한 진단도 시도됐다. ‘외상 직후 스트레스 측정도구(PDI·peritraumatic distress inventory)’를 사용, 서울시민을 대상으로 코로나19 사태로 인한 재난적 스트레스 수준을 진단하였다. 13개 원 문항을 그대로 활용하고 제시된 절단값을 적용한 결과, ‘모니터링이 필요 없는 (7점 이하) 집단’은 5.8%에 그쳤다. 14.9%는 ‘즉각 도움이 필요한 고도의 스트레스 상태 (28점 이상)’에 해당했고 ‘추가 모니터링이 필요한 집도 (7점~28점)’은 79.3%나 되었다.
서울시민의 76.5%는 서울시와 서울시장의 공적 대응에 신뢰를 나타냈고, 서울시민의 66.9%는 서울시와 시의 민간 의료인·의료기관, 서울시민 전체를 포괄하는 코로나19 대응에서 시민으로서 자부심을 느낀다고 대답했다.
또한 서울시민의 67.7%는 코로나19 경험이 서울시에 새로운 기회를 안겨줄 것이라고 답했으며, 54.7%는 코로나19를 계기로 서울시가 세계 도시의 리더로 도약할 것이라고 답했다.
앞으로 서울시의 코로나19 소통에서 다뤄주기 바라는 정보로는 ‘취약층 보호 및 생계지원 방안’이 24.8%로 가장 높았으며, 서울시민을 위한 구체적 지침과 노하우(22.1%), 서울시 현장의료진 안전과 건강(18.6%) 순으로 나타났다.
서울시의 코로나19 회복과 지원 사업에 관한 장기과제로는 경제 회복·지원 영역에서 ‘침체된 서울시 지역경제 회복·지원’과 ‘서울시민 고용 지원’이, 시민사회 영역에서 ‘역학조사 협조 등 시민교육 강화’와 ‘심리방역(재난심리지원) 강화’가, 마지막으로 감염예방 영역에서 ‘서울시 방역체계 고도화’와 ‘서울시 의료체계 공공성 강화’가 각각 상위 2순위 과제로 꼽혔다.

저작권자 © 동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