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철을 앞두고 서울시가 ‘2020 여름철 종합대책’을 발표했다. 이번 여름은 ‘코로나19’라는 전례 없는 특수상황에서 여름철 종합대책을 감염병 대응 중심으로 수립해 일상적 방역과 코로나19 확산방지, 재난취약계층 보호에 집중한다.
우선,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최우선으로 한 강화된 방역대책을 추진한다. 대폭 확대된 서울시 역학조사관(43명)과 자치구 역학조사관(64명)을 통해 확진자 발생시 신속‧정확한 역학조사와 투명한 정보공개로 확실한 초기대응에 나선다. 집단감염 발생 시설에서 대규모 감염확산을 차단한 바 있는 ‘집단감염 신속대응단’도 유사시 즉각 투입을 대비해 준비체계를 갖추고 있다.
쪽방촌, 노숙인 시설, 노인요양시설, 장애인 거주시설 등 감염병 취약계층 이용시설은 외부로부터 감염을 철저히 차단하는 특별관리를 지속해 일상 속 방역을 철저히 한다. 특히, 쪽방촌에 대한 전문방역(주1회 이상)을 올해 처음으로 시행한다.
올해는 초여름부터 평년보다 높은 기온으로 한여름 폭염이 예상됨에 따라 폭염위기경보 단계별로 대응체계를 운영하고, 어르신, 쪽방주민, 장애인 등 재난취약계층에 대한 대책은 강화한다. ‘무더위쉼터’는 개소수를 전년 대비 670개소 확대하되 이용인원은 수용인원의 50% 이하로 운영해 밀접접촉을 최소화한다. 거동이 불편해 무더위쉼터 이용이 어려운 취약계층에게 방문간호, 얼음냉방팩 등 물품제공 등을 지원하는 ‘찾아가는 재가서비스’는 확대한다.
서울시는 ①보건 ②폭염 ③수방 ④안전 4대 분야의 「2020 여름철 종합대책」을 발표했다. 5월 15일부터 10월 15일까지(5개월 간) ‘재난안전대책본부’를 운영해 종합대책을 본격 가동한다는 방침이다.
① 보건대책 : 코로나·식중독 예방 및 대응, (초)미세먼지‧오존 대비 등
② 폭염대책 : 철저한 폭염 상황관리, 폭염 취약계층 보호서비스 강화
③ 수방대책 : 침수취약시설 정비, 이재민 지원, 폭우 시 특별수송대책, 위기상황 실시간 정보 제공 등
④ 안전대책 : 공사장·숙박시설 등 재난 취약시설 정비·점검, 물놀이 안전사고 예방교육 실시 등
조인동 서울시 기획조정실장은 “이번 여름은 코로나로 인해 평년과 다른 엄중한 상황임을 고려해 감염병 차단과 취약계층 보호 중심의 대책을 수립했다”며 “철저한 관리를 통해 코로나 확산을 억제하고 재유행이 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할 계획이니 시민 여러분께서는 생활 속 거리두기 방역 수칙을 적극적으로 실천해주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동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